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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절대강자 없는 중국의 친환경자동차 시장
2018년 상반기 중국의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B112% 증가한 35만9000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 세계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의 50%에 해당된다. 이같은 물량을 자랑하는 중국의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한국일본 및 기
김종율 기자   2018-11-12
[국내] 수소전기차의 현황 및 관련 기술 동향
수소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까? 이런 기대가 묻어나는 것은 2020년경부터 일본 완성차들의 수소전기차 2세대 모델이 출시되고 BMW·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들도 수소전기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갈 길
편집부 기자   2018-11-12
[국외] SUV: 4륜 구동 시스템을 끌어안다
SUV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2016년도부터이다. 이 기세가 작년에도 올해에도 멈추지 않고 있다. 미국시장의 경우, 경트럭 비중이 이미 70%에 육박할 정도이다. 그래서 올해를 기준으로 현대/기아차의 SUV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편집부 기자   2018-11-12
[국내] 현대·기아: 신규투자-인재영입-신기술개발 동향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서도 미래 성장을 위한 비전에 비교적 소극적이란 평가를 받아온 현대차그룹은 2017년 하반기 이후 투자-제휴를 비롯, 외부에서의 인력영입 등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북미·유럽 및 아세안 지역에 모빌리티, 자율주행, 친환경
편집부 기자   2018-11-12
[국내] 국내 중소형 부품사들의 실적
국내 중소형 자동차 부품사 75개의 합산 영업이익은 3653억원으로, 7분기만에 개선됐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중국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그 수혜를 입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종율 기자   2018-09-28
[국내] 국내 자동차 업체들,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톺아보다
2017년 상반기에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힘든 시기를 보냈다. 국내외적으로 밀려온 악재들에 시달리며 허덕였다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상반기가 지난 이 시점, 더 우려스러운 것은 하반기에도 시장이 녹록치 않을 것 같다는 점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현대자
김종율 기자   2018-09-28
[국외] 중국의 전기차용 배터리 기업들: 삼성SDI·LG화학을 위협한다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과잉 생산으로 바짝 긴장하고 있다. 현재도 정부 지원책에 의존하여 생존하고 있는 기업이 다수인데 여기에 시장 과열까지 겹칠 경우, 2020년을 전후해 전체 기업 중 90%가 위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리 | 오토모티브
편집부 기자   2018-09-28
[국외] 상반기 중국의 자동차 시장동향
중국은 연간 판매량이 2900만 대에 달하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2017년도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2888만 대로, 이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9년간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실적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7년 말
편집부 기자   2018-09-28
[국외] 중국의 집적회로 분야 반도체산업 현황
2017년 세계 반도체 판매액은 4087억 달러로 전년 대비 20.6% 성장했다. 그중에서 집적회로 분야가 3402억 달러로 83%의 비중을 차지했다. 2017년 기준, 중국의 집적회로산업 매출액은 541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4.8% 증가했으며,
편집부 기자   2018-09-28
[국외]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소형차·SUV가 트랜드 주도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 협회(ANFIA)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자동차 시장은 신차 등록 기준으로 2015년과 2016년에 각각 15.8%와 15.9% 성장했으며, 2017년에도 7.9% 성장했다. 연료별 판매에서는 디젤과 휘발유 차량은 전년과 비슷하게 성
편집부 기자   2018-08-29
[국내] 2018년 상반기 국내 자동차 산업
올 상반기 자동차 산업은 한국지엠(GM)의 구조조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생산(-7.3%), 내수(-0.3%), 수출(-7.5%)이 모두 감소했다. 국내외적으로 여러 상황이 좋지 않아 전년동기 대비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는 것이 업계분석이다. 생산
김종율 기자   2018-08-29
[국외] 2017년도 자동차 업체들의 글로벌 실적
2017년도 자동차 업체들의 글로벌 실적은 그리 좋지 못했다.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는데 반해 시장은 전기 및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로 달려가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비용마저 투자해야 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 및 기아자동차는 주력으로 삼고 있는 몇몇 국가
김종율 기자   2018-06-28
[국내] 국내 자동차 생산: 2018년 1분기 962만대
2018년 1분기, 국내 업체에 의한 자동차 생산은 96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7.5% 감소했다. 올초 업체들은 신년사를 통해 대내외적인 여건이 좋지 않아 시장에 보수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는데, 그것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1분기
김종율 기자   2018-05-29
[국외] 폴란드의 자동차 신차시장 동향
2017년도 폴란드 시장에서의 신차등록대수는 승용차가 486,352대로 전년 대비 16.9% 성장했고, 3.5t 이하 승합차가 60,989대로 전년대비 2% 성장했다. 승용차 부문에서는 기업용 승용차가 개인용 승용차 보다 약 2.3배 많이 팔렸다. 기
편집부 기자   2018-05-29
[국외] 우리가 필리핀의 대표기업이다
필리핀의 경제 일간지인 Business World는 매년 회계법인 감사 자료에 근거하여 매출액 기준, 필리핀 TOP 1000개 기업을 발표하는데, 지난 1월에도 2016년 기준으로 필리핀 기업 TOP 1000 순위를 발표했다.자료에 따르면 TOP 10
김종율 기자   2018-05-29
[국내] 현대/기아, 올해는 어떻게?
최근 현대/기아자동차는 연초 설정한 판매 목표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여러 조건이 맞지 않아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몇 년동안 지속되고 있다는 게 문제이다. 올해는 과연 어떻게 될까?2017년도에 현대차는 450.5만대
김종율 기자   2018-04-27
[국외] USD 1월 자동차 판매량, 130만대
2018년 1월, 미국시장에서 판매된 신규 자동차는 130.2만대로, 전년 1월 133만대에 비해 2.4% 감소했고, 지난달(2017년 12월) 대비 12.7% 증가했다. 업체별로 전년 1월과 비교했을 때 토요타(+4.5%), 스바루(+3.8%), V
편집부 기자   2018-04-27
[국외] 도약하는 브라질의 자동차시장
브라질이 시행하고 있는 Inovar-Auto 프로그램에 따라 브라질 현지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브라질 자국산 부품을 사용하는 기업에게 감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시행된 Invoar-Auto 프
편집부 기자   2018-04-27
[국외] 중국 자동차의 힘: 9년 연속 생산량·판매량 세계 1위
중국이 2017년에도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에서 세계 1위를 고수, 9년 연속 글로벌 No.1의 위력을 과시했다. 2017년 생산량은 2902만 대, 판매량은 2888만 대였다.로컬브랜드 강세2017년도에 중국시장에서의 승용차(세단+SUV+MPV) 판
편집부 기자   2018-04-27
[국내] 2017년도 국내 자동차 산업: 생산·내수·수출 ‘모두 감소’
2017년도 국내 자동차산업은 수량기준으로 생산(-2.7%), 내수(-1.8%), 수출(-3.5%)이 소폭 감소했다. 그만큼 상황이 별로 좋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한다.생산: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인해 전년대비 2.7% 감소한 411만 5천대에
김종율 기자   2018-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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