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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소전기차의 현황 및 관련 기술 동향
수소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까? 이런 기대가 묻어나는 것은 2020년경부터 일본 완성차들의 수소전기차 2세대 모델이 출시되고 BMW·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들도 수소전기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갈 길
편집부 기자   2018-11-12
[국내] 현대·기아: 신규투자-인재영입-신기술개발 동향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서도 미래 성장을 위한 비전에 비교적 소극적이란 평가를 받아온 현대차그룹은 2017년 하반기 이후 투자-제휴를 비롯, 외부에서의 인력영입 등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북미·유럽 및 아세안 지역에 모빌리티, 자율주행, 친환경
편집부 기자   2018-11-12
[국내] 국내 중소형 부품사들의 실적
국내 중소형 자동차 부품사 75개의 합산 영업이익은 3653억원으로, 7분기만에 개선됐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중국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그 수혜를 입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종율 기자   2018-09-28
[국내] 국내 자동차 업체들,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톺아보다
2017년 상반기에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힘든 시기를 보냈다. 국내외적으로 밀려온 악재들에 시달리며 허덕였다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상반기가 지난 이 시점, 더 우려스러운 것은 하반기에도 시장이 녹록치 않을 것 같다는 점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현대자
김종율 기자   2018-09-28
[국내] 2018년 상반기 국내 자동차 산업
올 상반기 자동차 산업은 한국지엠(GM)의 구조조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생산(-7.3%), 내수(-0.3%), 수출(-7.5%)이 모두 감소했다. 국내외적으로 여러 상황이 좋지 않아 전년동기 대비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는 것이 업계분석이다. 생산
김종율 기자   2018-08-29
[국내] 국내 자동차 생산: 2018년 1분기 962만대
2018년 1분기, 국내 업체에 의한 자동차 생산은 96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7.5% 감소했다. 올초 업체들은 신년사를 통해 대내외적인 여건이 좋지 않아 시장에 보수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는데, 그것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1분기
김종율 기자   2018-05-29
[국내] 현대/기아, 올해는 어떻게?
최근 현대/기아자동차는 연초 설정한 판매 목표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여러 조건이 맞지 않아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몇 년동안 지속되고 있다는 게 문제이다. 올해는 과연 어떻게 될까?2017년도에 현대차는 450.5만대
김종율 기자   2018-04-27
[국내] 2017년도 국내 자동차 산업: 생산·내수·수출 ‘모두 감소’
2017년도 국내 자동차산업은 수량기준으로 생산(-2.7%), 내수(-1.8%), 수출(-3.5%)이 소폭 감소했다. 그만큼 상황이 별로 좋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한다.생산: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인해 전년대비 2.7% 감소한 411만 5천대에
김종율 기자   2018-04-09
[국내] 시선집중: 결론은 하나, 기-승-전-‘전기자동차’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은 2017년에 120만대(54% 성장)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180만대(50% 성장)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시장은 보조금 삭감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미국시장은 혁신적인 신차가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김종율 기자   2018-04-09
[국내] 2017년 말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2253만 대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2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016년도보다 72만 5천 대(3.3%) 늘어난 22,528,295대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인구 2.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전체 자동차의
김종율 기자   2018-02-26
[국내] 한국 자동차 부품 회사들의 최근 동향
자동차는 철강·비철금속·고무·합성수지·유리/섬유 같은 재료로 만들어진 2만 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들의 품질·가격·기술 등은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각 부품을 공급하는 곳은 수천 개에 달하지만 주식
편집부 기자   2018-01-29
[국내] 현대·기아의 전기자동차 스토리텔링
현대/기아가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 부쩍 힘을 쏟고 있다. 2017년부터 친환경차 전용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2018년에도 EV와 FCEV 모델을 추가로 선보인다. 2018년도 친환경차 시장의 동향과 현대차 그룹의 전략을 둘러본다. 전기차로 대변되는
김종율 기자   2018-01-29
[국내] 업체별 전동컴프레서 시장점유율
자동차 업체들의 전략은 대부분 전동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각국의 정책들이 친환경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전동화가 수익성이 낮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동차 업체들은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면 변화를 시도할 수밖에 없음을 인정한다. 이에 따
김종율 기자   2018-01-02
[국내] 주요국의 자동차 생산 동향
자동차를 소비하는 비중이 아니라 자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생산 현황에서는 중국과 미국이 양대산맥을 형성하고 있다. 2016년 기준으로 중국이 3000만대이고, 미국이 1200만대로 압도적이다. 인도와 멕시코도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물론 규모로 따지
김종율 기자   2017-10-31
[국내] 2017년 상반기 국내업체 자동차 생산 ‘216만대’
2017년 상반기, 완성차 업체들의 실적을 보면 금액기준으로는 수출이 전년대비 4.2% 증가했고, 수량기준으로는 수출·내수·생산이 각각 -0.8%, -3.4%, -1.5% 감소했다. 시장이 좋지 않았다는 게 실적으로 드러났다. 글 | 김종율 기자(pe
김종율 기자   2017-09-28
[국내]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 2200만 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6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2200만 대를 돌파했다. 2017년 6월말 현재, 등록된 자동차의 수는 2016년 말 대비 38만 5천 대가 늘어난 22,188,565대로서,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2.332
김종율 기자   2017-09-04
[국내] 현대·기아, 올해 761만대 판매할까?
현대/기아가 올해 761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을까? 이들이 내세운 판매 목표량을 더하면 이 정도 규모가 나온다. 2016년보다 25만대 정도 줄어든 규모이지만, 글로벌 시장 상황이 만만하지 않아 761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김종율 기자   2017-07-28
[국내] 특허 붐 이는, 가상·증강현실
1990년대 관심을 크게 받았지만 대중화에 실패했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2016년 이후 스마트폰 게임인 포켓몬고의 등장으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하드웨어의 지원없이 열기만 강했던 1990년대 1차 붐과 달리 최근의 붐에는 오큘러스의
김종율 기자   2017-07-03
[국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2017년 전략
2017년도 자동차 산업 환경은 녹록하지 않다. 글로벌 수요 증가율이 2016년 5%에서 2017년 2%로 하락하기 때문인데, 한국·미국은 마이너스 성장(각각 -3% 및 -1%)을 기록하고, 유럽은 1% 성장에 그친다. 중국은 정책효과 소멸로 4% 성
김종율 기자   2017-04-10
[국내] 2017 자동차 시장 트렌드, 둘러보다
2017년도 자동차 시장의 주요 동향이라면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각종 규제가 한 축이 된다. 여기에 더해 앞으로 열리게 될 자율주행 자동차 역시 2017년도 시장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관측된다. 이 두 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서, 시
김종율 기자   2017-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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