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 가공 기술로, 생산 공정을 혁신하다
상태바
적층 가공 기술로, 생산 공정을 혁신하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7.09.2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명에 따르면, DMG MORI는 파우더 노즐을 이용한 레이저 증착 용접 기술로 적층 가공 분야에서 입지를 가지고 있다. DMG MORI의 Advanced Technologies 담당자인 Patrick Diederich를 통해 DMG MORI가 금속 부품의 적층 가공 기술 분야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자료제공 | 디엠지모리(www.dmgmori.com)

Q적층가공은 잠재력이 높은 새로운 기술이다. 이 잠재력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A미래 지향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산업 분야에서는 항상 혁신적이고, 비용 대비 효율적인 생산 기회를 찾게 되어 있다. 
그들은 종종 새로운 기술을 제품개발의 원동력으로 여기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적층 가공 기술이다. 따라서 항공 우주 및 의료 부문이 적층 가공 기술을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 
 
QDMG MORI는 금속 절삭 제조 솔루션 공급 업체로서 그 동안 활동했는데.
 
A그 동안 금속 절삭 제조 산업에서 활동한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미래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항상 염두에 두었다. 이것이 바로 DMG MORI가 적층 가공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한 이유이다.
 
QLASERTEC 3D 머신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도 했지만, REALIZER라는 회사를 인수하기도 했는데, 합병의 이유는 무엇인지?
 
A4년 동안 LASERTEC 3D 시리즈로 파우더 증착 노즐과 5축 밀링을 통합시킨 레이저 증착 용접을 개발했다. LASERTEC SLM 기술은 파우더 베드에서의 선택적인 레이저 용융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한 가지 머신으로 두 기술을 모두 제공하게 되었고, 제품의 범위를 서로 이상적으로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Q두 기술을 서로 다른 타깃 그룹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인지?
 
A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르다. 예를 들어, 6축 회전 밀 가공용 5축 LASERTEC 65 3D 하이브리드 및 LASERTEC 4300 3D 하이브리드는 복잡한 터빈 부품과 같은 상대적으로 부피가 큰 부품을 제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LASERTEC 65 3D 하이브리드의 경우 ø500×400mm, LASERTEC 4300 3D 하이브리드의 경우 φ660×1300mm의 작업 영역으로 최대 600kg 또는 900kg의 공작물을 적재할 수 있다. 그리고 LASERTEC 3D 하이브리드 시리즈에서의 진정한 혁명은 다양한 응용에 있다. 
레이저 증착 용접 및 밀링 또는 턴 - 밀 가공을 단 한 번의 셋팅으로 제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파우더 노즐 및 밀링 헤드를 언제든지 교체 할 수도 있다. 특히 한 번 가공이 끝나면 추가 접근이 불가능한 복잡한 구성물을 적층과 밀링을 번갈아 교대하면서 작업하여 공작물을 완성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술 응용 분야는 특히 항공 우주, 에너지 기술 및 다이 & 몰드 분야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QLASERTEC SLM 기계의 장점은 무엇인지?
 
A파우더 베드 기술은 매우 미세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적 레이저 용융을 통해 복잡한 가공물을 효과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 LASERTEC 30 SLM을 사용하면 하나의 기계에서 다양한 재료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지능형 파우더 모듈을 통해 2시간만에 다른 재료로 바꿀 수도 있다.  
 
QSLM 타입으로는 가공물의 높은 정밀도를 만족시킬 수 없지 않나? 
 
A여기에서 바로 우리의 메탈 컷팅 프로덕션의 강점이 작용한다. 파우더 베드에서 공작물을 후처리하기 위해 우리의 제품에는 자체 밀링 머신이 장착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서로 다른 기술이 편리하게 연결된다는 것이다. 엔드 - 투 - 엔드 CAD / CAM 솔루션을 위한 Siemens NX와의 개발 협력은 파우더 베드 프로세스와 통합되며 확장된다.
 
Q적층 가공의 미래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A아직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서는 아니지만, 수많은 설계 엔지니어는 적층 가공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작업에 이 기술을 통합하고 있다. 결국 그들은 기존의 제조 공정으로는 생산할 수 없는 공작물을 이러한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적층 가공을 전통적인 생산 방법에 대한 혁신적이고 편리한 보완책으로 간주하고 있다. 
 
QIndustry 4.0은 DMG MORI에게 어떤 의미인지?
 
AIndustry 4.0은 DMG MORI에게도 역시 중요한 주제이다. 이 주제와 걸맞는 것이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CELOS 소프트웨어 솔루션 프로그램이다. CELOS는 LASERTEC 3D 하이브리드 머신과 산업용 솔루션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REALIZER가 파우더 베드용으로 만든 RDesigner 또한 향후 CELOS 인터페이스에 통합된다. 손쉬운 데이터 수집 및 관리와 사용자 친화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작업 준비 및 생산 프로세스에 큰 도움을 주는데, 이는 디지털화가 적합한 생산력의 활용 및 생산 유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