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즈 피터 베크마이어 TI 오토모티브 시스템 부문 총
상태바
하인즈 피터 베크마이어 TI 오토모티브 시스템 부문 총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7.11.2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의 첨단 기술이 오토모티브 시장을 견인한다”
   
   
 
TI코리아가 최근 자사 오토모티브 관련 제품을 개괄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TI의 오토모티브 시스템 부문 총괄 디렉터인 하인즈 피터 베크마이어(Heinz-Peter Beckemeyer)는 “오토모티브 분야를 차세대 먹거리로 여기기 때문에 TI는 현재 이 시장에 매진하고 있다”며. “TI는 특히 오토모티브와 관련된 거의 모든 반도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자동차 업체들이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인즈 피터 베크마이어의 설명처럼 TI는 오토모티브와 관련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토털로 반도체 제품군을 보유했다고 자부할 만큼, 다양한 라인업을 갖고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차체 전자 장치 및 조명 ▲하이브리드/전자 및 파워 트레인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및 클러스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TI의 반도체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활용되고 있다는 게 그것을 방증한다. 

TI코리아가 이번에 경차에서부터 고급차에 이르기까지 수백 종의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자사 첨단 반도체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던 것도 이런 배경이 깔려 있다.

이와 관련, 하인즈 피터 베크마이어는 “ADAS, 차체 전자 장비, 인포테인먼트, 파워 트레인 서브시스템 같은 분야에 주력함으로써, TI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기능을 갖춘 차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TI가 이렇게 역량을 쌓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하이즈는 “지난 35년간 오토모티브 업계와 탄탄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복잡한 설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귀중하고도 유용한 통찰력을 쌓아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오토모티브 업계가 전기화와 자동화, 그리고 효율 측면에서 진화함에 따라 새로운 과제들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고기능화에 따른 복잡해진 설계와 그로 인한 고비용이다. 자동차의 기능이 첨단화되면서 고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오토모티브 시스템 설계자들이 현재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TI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했다.
● ADAS를 구현하기 위한 차량 감지, 지능 및 제어: 자동화 기능은 복잡한 주행 환경을 감지할 수 있는 자동차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실시간으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네트워크로 전달하며 이를 한치의 의심도 없이 실행해낼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및 클러스터 시스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및 클러스터 시스템은 통합 엔터테인먼트, 멀티미디어, 정보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향상된 인터랙티브와 커넥티드 경험이 가능해진다. 차량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통합된 기능들을 구동할 수 있는 고성능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차량 내에서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커넥티비티 기술도 필요하다.

● 차체 전자 장비 시스템: 차체 전자 장비 시스템에는 인터랙티브 HMI(human machine interface), 동작 및 음성 제어, 광학적 센싱을 사용한 자동 디밍 미러와 선루프, 백라이트 LED 버튼과 노브 등과 같은 보다 지능적인 제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 파워 트레인 서브시스템: 파워 트레인의 서브시스템은 갈수록 더 전기화되고 있다. 따라서 파워 트레인 시스템은 이제 무게를 줄이고 효율을 높이며, 배선과 기계식 부품들의 사용을 줄여 연료 소비를 관리하는 데 더 많은 혁신이 필요하다.

● 차량 조명 시스템: 차량 조명 시스템은 정적인 백열등 및 HID 벌브에서 동적인 LED 조명으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차량 전조등과 후미등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혁신과 창의성이 요구된다.
 
이런 과제들을 안고 있는 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고안된 것이 자동차용 모듈이다. 하인즈는 이에 대해 “오토모티브 설계에 대한 TI의 전문적인 이해는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과 1차 협력사들이 시스템의 설계를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말로, TI의 관련 역량을 자랑했다. 

하인즈가 말한 대표적인 예가 레퍼런스 디자인을 설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레퍼런스 디자인은 설계자들이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TI는 현재  아날로그 및 전원 관리 IC, 임베디드 프로세서, DLP 디스플레이 기술을 비롯하여 100종 이상의 레퍼런스 디자인을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