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동향 > 국외
중국 자동차의 힘: 9년 연속 생산량·판매량 세계 1위
편집부 기자  |  people@iomedi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27  11:42:5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중국이 2017년에도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에서 세계 1위를 고수, 9년 연속 글로벌 No.1의 위력을 과시했다. 2017년 생산량은 2902만 대, 판매량은 2888만 대였다.

로컬브랜드 강세
2017년도에 중국시장에서의 승용차(세단+SUV+MPV) 판매량은 2376.44만 대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200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으로는 SAIC-폭스바겐이 유일했다. 그리고 FAW-폭스바겐과 SAIC-GM이 190만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외 100만 대 이상 판매한 기업도 3개나 되었다.

SUV 차종의 강세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도에 SUV 판매량은 1025.3만대로 판매량이 처음으로 연간 1000만대를 돌파했다. 
이 중에서 중국 브랜드의 판매량은 621.7만대(전년 대비 18% 증가)였고, 시장점유율도 2016년도 58.2%에서 60.6%로 상승했다. 합자브랜드의 SUV 판매량은 403.6만대로, 전년 대비 19.43% 증가했지만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감소하며 로컬 브랜드에 밀렸다. SUV와 달리 세단과 MPV는 전년 대비 각각 1.4% 및 17.6% 판매량이 감소했다. 
 
로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2017년도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국가별 승용차 판매량을 보면, 1위는 중국으로 1084.7만대였다. 점유율도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로컬브랜드 점유율 : 45.6%(2010년) → 38.4%(2014년) → 41.3%(2015년) → 43.2%(2016년) → 43.9%(2017년)
독일, 일본, 미국, 한국 브랜드는 각각 485만대, 421만대, 304만대, 115만대를 판매했다. 한국의 점유율은 7.4%에서 4.6%로 급락한 반면, 타국 브랜드는 대체적으로 증가했다.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2017년도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도 생산량은 79.4만대, 판매량 77.7만대로 전년대비 각각 53.8% 및 53.3% 증가했다. 아울러 신에너지 자동차의 비중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2.7%를 차지했다.
자국 시장에서의 강세를 바탕으로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들은 글로벌시장에서도 위력을 과시했다. 2017년 글로벌시장에서의 판매 10대 기업 중 4개사가 중국기업이었으며, 20대 기업으로 확장할 경우 중국기업은 절반인 10개에 달했다.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개별 기업별 글로벌 실적은 BYD가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1위를 차지했으며, 베이치가 전년대비 3계단 상승한 2위를 차지했다. 
 
2018년도 시장전망
2018년도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취득세 감면정책이 종료됨에 따라 승용차 시장이 위축되어 판매량이 180만대 정도 감소한다는 게 전문가들 견해이다. 
반면 중국 정부의 더블크레딧 제도가 실행됨에 따라 신에너지자동차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BMW, 벤츠, 폭스바겐, 혼다 등 외국기업들이 중국 정부가 제시한 친환경차량의 비율을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신에너지 차종을 앞다투어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장화이와 혼다가 가장 먼저 신에너지 합작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들은 2018년 1분기에 전기 SUV 차량을 발표하고, 연말에 50.6억 위안을 투자하여 등록자본금 20억 위안의 합자회사를 설립한다.
포드와 중타이(Zotye), 둥펑과 르노도 합작을 약속했다. 그리고 SAIC-GM는 17.2억 위안을 투자하여 상하이 진차오에 리튬전지조립공장 설립하고, BMW는 선양에 전지공장을 설립하여 2017년 10월에 생산을 개시한다.
편집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기술세미나: PCB 전원을 위한 DC-DC컨버터 설계
2
중국, 자동차 외자기업의 지분비율 제한 철폐
3
소네트: 중소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4
3D 프린팅으로 만든 자전거 바퀴 … 경량화 실현·내구성 강화
5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V2X 통신으로 하늘까지 올린다
6
도요타그룹의 강력한 투자, 차세대자동차 시장을 정조준한다
7
미국 운전자 20% “전기차 선호”
8
LG전자,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 ‘ ZKW ’ 인수
9
Automotive Conference 2018 리뷰
10
자동차 산업에서 클라우드의 활용과 발전 방향
오토모티브 리포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90, STX-W타워 1602호  |  대표전화 : 02-3667-7481
사업자등록번호 : 113-86-73671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구로 라00127  |  통신판매업신고: 2017-서울구로-0601호
상호 : 이오문화사  |  대표자 : 김종율  |  발행인 : 신현성  |  편집인·청소년보호 및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김종율
Copyright © 2013 오토모티브리포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