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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인테리어 부품, 진화는 끝이없다
편집부 기자  |  people@io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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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7.28  11:4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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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연이화는 1972년 포니의 내장품을 생산하는 것을 시작으로 Door Trim, Bumper, Seat, Head Lining, Covering Self, Package Tray, Screen Assy, Pillar Trim을 생산하는 자동차 내장 전문기업으로 지금까지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자동차 인테리어에 관한한 탁월할 회사이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참조하여, 자동차 인테리어 제품들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봤다.
자료참조 | 서연이화(www.seoyoneh.com)

Door Trim
도어트림은 자동차의 실내 미관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안락하고 쾌적한 운전공간을 마련해준다. 또한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운전자와 승객을 보호하며, 각종 수납공간·안전장구·전자장비 등을 설치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자동차의 실내에 장착되는 도어트림의 구성으로는 스위치, 인사이드 핸들, 암레스트, 도어포켓, 스피커그릴 등이 있다. 
 
그동안 도어트림에는 도어를 열고 윈도우를 수동으로 작동하는 기능만 있었지만 최근에는 센터부에 별도의 원단을 부착하거나 곡면으로 형상화시킨 인체공학적인 설계 및 감성적인 디자인, 맵 포켓 같은 수납공간과 암레스트·파워윈도우 스위치 등의 편의사양이 강조되고 있다. 더불어 측면충돌에 의한 탑승자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및 리사이클을 고려한 친환경적 소재의 적용 같은 변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BUMPER 
차량의 외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차량이 충돌할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의 차체 앞뒤를 보호하기 위해 장착되는 것으로 라디에이터 그릴, 인테이크 그릴, 포그램프 등으로 구성된다. 사양에 따라 자동 주차 센서, 후방 경보 센서, 스마트키 안테나 같은 편의 시설을 위한 전장품들이 조립된다. 

CONSOLE
운전석 근처에 부착하여 보조미터, 스위치, 소지품 수납 같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장치이다.
 
장치의 구성으로는 전체적인 형상을 유지하는 플로워콘솔,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 및 각종 전자장치를 제공하는 어퍼커버, 운전자의 팔 거치대 역할을 하는 암레스트, 내부를 감추고 A/S 공간을 확보하는 리어커버로 구성된다. 
 
PACKAGE TRAY
차량 내부의 미관을 미려하게 할 뿐 아니라, 선반의 역할도 하여 승객에게 편의성을 부여하는 장치이다.
 
시트 뒤쪽과 GLASS측에 장착되며 보통 표피제가 씌어있다. 
 
고급차에는 햇빛가리개,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이 장착되어 승객에게 편의성을 부여한다. 표피재와 함께 성형하는 일체형 성형 공법이 주로 사용된다. 

PILLAR TRIM 
차체 측면의 BODY에 장착되어 실내 미관을 향상시키고 차량충돌 시 승객의 머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프런트 윈도와 사이드 윈도의 중간에 있는 필라가 프런트필라, 앞뒤 도어의 중간에 있는 것이 센터필라 또는 사이드필라, 뒤에 있는 것이 리어필라이다. 이것을 간단하게 A, B, C 필라고 불리기도 한다. 
 
경량화 및 충격흡수·단열안전성이 요구되며, 보통 플라스틱 사출로 되어있다. 고급차에는 표피재로 감싸기도 한다. 

SCREEN ASS’Y 
화물칸 내부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디자인감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RV 또는 3DR CAR의 리어시트 뒷쪽 화물칸에 장착되는 것으로, 스크린이 전개되면서 화물칸 내부를 가린다. 사양에 따라 양방향으로 전개되는 것도 있다. 스크린이 전개되기 때문에 부품 내부에는 다양한 메커니즘이 적용된다. 
 
SEAT
기계·화학·전자기술이 조합되는 장치이며, 자동차 내장품 중에서 신체접촉이 가장 많은 부분이자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부품이기도 하다.
 
| 승용
디자인·안락감·기능성·편의성은 물론 사고 시 사람의 인명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최근에는 안전성 관련 각국 법규가 강화되어 고도의 기술적 노하우 없이는 완벽한 제품을 생산하기 힘든 부품이다. 
장시간 운전 및 탑승 시 안락감을 유지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 감성공학적 설계와 운전자 및 승객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최신 유럽법규의 전/후방 충돌 안전성능을 만족시켜야 하며 화물 적재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2/3열 시트의 2단 폴딩기능 및 탈/장착까지 가능해야 한다. 
 
||| 상용
크게 버스와 트럭으로 구분되며 시트의 경우 운전석과 승객석으로 나누어진다. 운전석은 운전자의 안전과 운전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승객석은 장시간 승차 시에도 안락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감성공학적인 면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최대한 피로감을 덜 느끼고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중장비
가혹한 노면상태 및 환경상태에서 작업과 주행이 이루어지므로 가혹한 조건에서도 운전자가 안락감을 느낄 수 있도록 최적의 설계조건을 구비하여야 한다. 중장비 시트는 설계단계에서 개발·양산에 이르기까지 내구력 및 신뢰성을 위하여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자된다. 서연이화의 서스펜션 시트는 국내 최초로 TUV 인증을 획득했다. 
 
||| 선박
선박이라는 특성에 따라 시트소재는 가벼운 것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알루미늄 소재를 이용하며 승객의 안락감을 고려한 유선형의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서연이화는 해양 안전을 위한 선급협회의 인증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취득하고 있다. 
 
||| 알루미늄
환경보존과 연비향상을 위해 차체의 경량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경량화에 대응하고자 서연이화는 1999년부터 알루미늄 시트프레임을 연구해오고 있으며 기존 STEEL PIPE 및 PLATE를 알루미늄 압출재로 대체하여 차량 경량화를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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