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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융복합 기능으로 거듭나다
김종율 기자  |  people869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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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1.12  12: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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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rmation)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영화게임TVSNS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및 모바일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 또는 기술을 지칭한다.

차량용 엔터테인먼트는 1924년 쉐보레 자동차가 최초로 라디오를 탑재하면서 그 개념이 탄생됐다. 
차량용 라디오를 시초로 오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플레이어, 내비게이션, 운행정보 시스템, 운전보조 시스템, 블루투스와 인터넷 연결, 온라인 서비스 같은 기능이 점차 추가되면서 정보엔터테인먼트 및 운전보조 기능까지 겸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발전한 것이다.
 
융합 ⇒ 다기능성
최근의 자동차 소비자들은 대해 운전 편의성, 정보화, 엔터테인먼트, 안전성 등 여러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조사들이 다양한 기능이 융합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예를 들면,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인터넷 전송, 보조 운전 같은 기능을 효율적으로 융합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융복합 기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트랜드는 사물인터넷이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동차용 사물인터넷(Internet of Vehicles)의 중요한 시작점인 바, 자동차용 사물인터넷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향후 발전 방향이라고 여겨진다. 

자동차용 사물인터넷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적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 있는데, 예를들면 자동차는 음성인식, 인근 주차장 검색, 과속위험 지역 안내 같은 기능을 탑재해 휴대폰에 이어 새로운 이동통신 단말기로 성장하고 있다.  

주요 경쟁기업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몇몇 업체들의 활동이 두드러진다.
설명에 의하면 이 산업의 경쟁 구조로 볼 때 2개 유형의 기업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이다. 이들은 완성차 제조사들로부터 분리돼 나온 기업들이 많아 든든한 공급선을 확보하고 있다. 그래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두 번째 유형은 전자제품기업들이다. Panasonic, Pioneer, Alpine, Clarion 등 유명 전자제품기업들이 차량용 전장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뛰어든 것으로, 이와 같은 기업들은 단단한 기술력으로 일부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공급선의 지역적 분포로 볼 때 BOSCH, Conti 같은 기업들은 주로 유럽 완성차기업들에 납품하고 있으며, DENSO, JVC, Panasonic,Pioneer, Mitsubishi, AW, Alpine, Clarion 같은 기업들은 주로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에 납품하고 있다. 그리고 Delphi, Visteon, Harman 등은 주로 미국에 납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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