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의 모델별*공장별 출하대수
상태바
현대/기아의 모델별*공장별 출하대수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8.12.2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 자동차가 공장을 갖고 있는 미국·유럽·중국 등에서는 어떤 자동차 모델이, 얼마나 생산되고 있을까? 글로벌 3대 시장으로 불리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물량이 현대/기아 자동차의 활동을 대변하는 바, 그 수치를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자료정리 | 오토모티브리포트 편집부

현대자동차가 미국 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자동차 모델은 Elantra, Sonata, Santa-Fe 등이 대표적이다. 2018년 기준으로, 초기에는 월 2만대 가량 생산되다가 하반기로 가면서 3만대를 돌파하는 귀염을 토하고 있다. 

기아자동차가 미국에서 생산하는 자동차 모델은 K5, Sorento, Santafe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모델을 합쳐 월 2만대 정도 생산되고 있다. 이는 2017년에 월 3만대 이상 생산하던 것에 비하면 1만대 정도 줄어든 수치다. 

현대자동차의 유럽공장은 체코와 터키로 구분된다.
터키에서는 i30를 비롯하여, ix20, ix35 등이 생산된다. 월 생산규모는 3만대 수준. 이들 중에서 절대적인 비중이 ix35 모델이다. 3만대 중에서 2만대를 ix35 모델이 차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수출형 SUV 차량에 ix시리즈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소형 SUV는 ix25, 준중형 SUV 투싼은 ix35, 중형 SUV 산타페는 ix45 등의 이름이 붙어 있다.
터키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i10, i20 등이다. 월 생산량은 2만대 수준이고, 두 모델의 비슷하다.

기아자동차의 유럽 공장은 슬로바키아에 있고, 생산되는 모델은 Venga, New C’eed, Sportage 등이다. 전체 생산 물량은 월 3만대 수준이고, 그중에서 스포티지가 2만대를 담당할 만큼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세단과 RV로 구분된다. 그리고 모델별로는 Reina, Verna, Elantra, Mistra, Sonata, LF HEV, LF PHEV, ix25, ix35, Tucson, Santa Fe, OSc 등이 있다. 월 생산량은 8만대 수준이고 세단과 RV의 비율은 거의 비슷하다. 
올해들어 현대자동차는 전기자동차 모델의 생산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자동차 정책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생산량은 아직 미미하다.
 
기아자동차의 중국 내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Pegas, K2, Cerato, Forte, K3, K4, K5, Soul, KX3, Sportage, KX7, QE 등이 있다. 월 생산량은 3만대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