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지능형 모빌리티란, 바로 이런 것
상태바
사람 중심의 지능형 모빌리티란, 바로 이런 것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4.0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용 부품 및 커넥티드 자동차 기술을 이끌고 있는 콘티넨탈이 최근 사람 중심의 지능형 모빌리티에 대해 자사 전략을 소개했다.

이와 관련, 콘티넨탈의 인테리어 사업본부를 총괄하는 헬무트 마치(Helmut Matschi) 사장은 “콘티넨탈은 항상 사람을 중심으로 지능형 모빌리티를 설계하고 있다”며, “이번에 선보인 ▲차량 커넥티비티와 소프트웨어 ▲고성능 컴퓨팅 ▲스마트 도시 분야 솔루션들은 사용자들의 혜택에 가장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콘티넨탈이 사람 중심의 지능형 모빌리티라고 소개한 것들을 보면, ▲모든 무선 서비스에 최대 데이터 속도 및 범위를 제공하는 ‘지능형 안테나 모듈 2.0’을 비롯하여, ▲최신 E/E 아키텍처의 초석이 되는 고성능 컴퓨터 ‘차량용 서버’, ▲인포테인먼트 앱과 유용한 주행 정보를 통합한 일렉트로비트의  ‘콕핏 소프트웨어 플랫폼’,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등이다.
 
진화한 차량용 안테나 
콘티넨탈은 다양한 전자장치를 단일 하드웨어로 결합한 차세대 지능형 안테나 모듈을 통해 현재 차량 곳곳에 흩어져 있는 개별 안테나들을 대체하는 고유의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콘티넨탈은 이번 MWC에서 안테나 모듈의 최신 제품인 ‘지능형 안테나 모듈 2.0(Intelligent Antenna Module 2.0)’을 선보였다. 모듈의 인쇄회로기판(PCB)에 안테나를 통합해 부품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 울트라 플랫(ultra-flat) 디자인이 특징으로, 차량 지붕에 장착하는 형태의 샤크핀 모양(fin-shaped)의 안테나를 대체하며 설치 공간 효율을 최적화했다. 

새로운 설계 방식과 함께 성능도 한층 향상됐다. 지능형 안테나 모듈은 5G를 지원하고 4×4 다중 입출력 기술을 탑재, 다양한 송수신 채널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이는 지능형 안테나 모듈이 모든 무선 서비스에 대해 최대 데이터 속도와 범위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콘티넨탈은 최근 안테나 전문 기업 ‘카트라인 오토모티브(Kathrein Automotive)’를 인수해 차량 커넥티비티 분야의 전문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서버 기반 E/E 아키텍처로 설계한 중앙처리장치(CPU)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트랜드는 차량 아키텍처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콘티넨탈은 최신 E/E 아키텍처의 토대가 되는 차량용 서버를 개발했다.

이 고성능 컴퓨터에는 사전 정의된(predefined)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써드파티(third-party)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로서 기능하는 차량용 서버는 지능형 안테나 모듈과 함께 네트워크 관리자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원격 유지보수를 위한 중앙 아키텍처 요소로서 차량 사이버 보안의 핵심 기능을 담당한다. 이 기술은 일렉트로비트(Elektrobit)의 소프트웨어 관리 전문성과 아르거스(Argus)의 사이버 보안 솔루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일렉트로비트의 콕핏 S/W 플랫폼 
콘티넨탈의 자회사인 일렉트로비트(Elektrobit)는 차량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만물인터넷(IoE)을 실현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유용한 주행 정보를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컨트롤러 솔루션인 ‘콕핏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 솔루션은 휴먼머신 인터페이스(HMI)의 다양한 요소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조율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와 개인 선호도에 따른 주행 경험 설정 기능은 차량 공유 및 다중 사용자 관리에 완벽한 해법을 제시한다. 
 
더 스마트하고 안전한 도시
미래의 도시는 디지털화로 인해 지능형 모바일 생태계(intelligent mobile ecosystems)로 변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사례로 안전한 커넥티비티와 센서 기술로 구현된 ‘지능형 가로등(Intelligent Street Lamp)’은 중요한 데이터 공급원 역할을 하며 미래 스마트 도시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그리고 콘티넨탈의 엔드투엔드(end-to-end) 스마트 주차 솔루션은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계산해 할당하고, 일반 도로변은 물론 이면도로 등의 주차 요금을 계산해준다. 이를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전반적인 교통 흐름을 개선시켜 스마트 도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