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첸, MOXA 아태지역 본부장, “IIoT용의 통합 솔루션 제공”
상태바
찰스 첸, MOXA 아태지역 본부장, “IIoT용의 통합 솔루션 제공”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5.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IoT가 대세인 상황에서, MOXA는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커넥티비티를 가능하게 하는 에지 커넥티비티, 산업용 컴퓨팅 및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찰스 첸(Charles Chen), MOXA 아태지역 본부장)

Moxa가 5월 16일에 서울에서 아시아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솔루션 파트너 포럼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MOXA의 아태지역 본부장인 찰스 첸(Charles Chen).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이 행사는 IIoT와 관련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전문적인 솔루션 파트너사들과 Moxa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채널 파트너들이 한 자리에 모여 IIoT 구현 및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한다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찰스 첸(Charles Chen), MOXA 아태지역 본부장

그는 더불어 “Moxa는 이 행사에서 IIoT 애플리케이션 용으로 에지-투-클라우드-커넥티비티 솔루션 (edge-to-Cloud connectivity solution) 과 산업용 사이버 보안 솔루션(Industrial Cyber Security Solution)을 발표할 예정”아라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IIoT를 도입함으로써 제조업체들이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이며,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OT (Operational Technology) 머신 지능화 ▲OT 머신/디바이스를 클라우드 상의 IT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서 OT 데이터 전송 ▲OT 데이터 분석 및 보고 등의 솔루션이 필요하다.

찰스 첸은 “Moxa는 에지 커넥티비티, 컴퓨팅,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을 선도하는 회사로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전문적인 솔루션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다”는 말로, 자사가 최적의 관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Moxa의 이번 아시아 IIoT 솔루션 파트너 포럼에서는 대만, 한국, 러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등에서 다수의 Moxa 솔루션 파트너들이 한 자리에 모여 IIoT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성공과 통찰력을 공유하며, 한국에서는 솔텍시스템(Soltech System)과 네오넥스소프트(NEONEXSoft)가 참가한다는 말로, 자사 솔루션의 광범위한 지원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IIoT를 위해서는 새로운 과제들도 해결해야 한다. 오늘날 산업용 디바이스와 머신은 인터넷으로 연결될 뿐만 아니라, 공용 또는 사설 클라우드로 연결된다. 클라우드 커넥티비티와 컴퓨팅을 활용함으로써 공장 현장에서, IT 장비 및 유지 보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동시에 IIoT는 생산과 유지보수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다.

IIoT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Moxa는 IIoT 게이트웨이, 스마트 이더넷 리모트 I/O, 프로토콜 게이트웨이, 에지 컴퓨터 같은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솔루션들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OT 프로토콜 디바이스(시리얼, I/O, Modbus, 이더넷/IP 등)를 사용하는 OT 시스템들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아마존, 알리바바 클라우드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 상의 IT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손쉽게 연결하고 MQTT 및 RESTful API를 통해서 분석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IIoT 구현를 위해서는 OT와 IT 네트워크 인프라도 연결해야 한다. 초기의 산업용 제어시스템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이버 공격을 거의 당하지 않았다.

하지만 IIoT와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네트워크에 연결됨에 따라서 사이버 공격 또한 점점 정교해지고 있기 때문에, IT로부터 OT에 이르는 모든 인원들이 산업용 사이버 보안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Moxa와 사이버 보안 솔루션 전문회사인 트랜드마이크로(TrendMicro)사는 TXOne Networks라고 하는 합작투자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에너지를 비롯해서 IIoT 환경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찰스 첸은 더불어 “솔루션 파트너 포럼에서 Moxa는 또 ICS(Industrial Control System) 보안 박스 시리즈라고 하는 새로운 컨셉트 모델을 만날 수 있다”며, “이 모델은 네트워크 사이버 보안용으로 TXOne Networks에서 개발한 차세대 산업용 침입 방어 시스템(IPS :Intrusion Prevention System)”이라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