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눈으로 느껴보는 No.1 자동차 전시회의 위엄
상태바
[시선] 눈으로 느껴보는 No.1 자동차 전시회의 위엄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6.28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파리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 및 디트로이트 모터쇼 등, 우리도 이런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서울모터쇼가 있기는 하다. 행사 때마다 6만 명의 관람객이 찾는 서울모터쇼도 사실 그리 나쁘지 않다. 어떤 이벤트에는 때때로 구름관중이 운집할 정도로 장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시장성이나 상징성 등에서 아직 글로벌 메이저 전시회로는 포함되지 못하고 있어 아쉽다.

어느 시대에나 어느 분야이든 메이저는 있게 마련이다. 미국 프로야구를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로 구분하는 그런 의미가 아니다. 아주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유독 돋보이는 것들만 몇 개 묶어 ‘메이저’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메이저로 묶는 수는 흔히 3개, 4개가 일반적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5개가 묶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여배우들은 흔히 트로이카로 부르며 3명을 묶는다. 국내 여배우 트로이카 계보를 보면 1960년대에는 문희·남정임·윤정희가 트로이카를 형성했고, 이어 70년대에는 정윤희·유지인·장미희가 있다.

연예계와 달리 스포츠계에서는 4대 메이저 대회로 묶고 있다. 테니스의 경우 프랑스오픈, US오픈, 호주오픈, 윔블던(영국오프) 등이 4대 메이저 대회로 불린다. 이 4개 대회를 모두 우승하면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고 한다. 남자 골프대회의 4대 메이저 대회는 마스터즈, US오픈, 전영오픈(디 오픈 챔피언십), PGA챔피언십 등이 속해 있다.

 

이들과 달리 자동차 분야의 전시회는 5대 메이저 행사로 묶는다. 세계적으로 5대 자동차 전시회로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 디트로이트 모터쇼, 파리 모터쇼, 도쿄 모터쇼 등이 포함된다. 각자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다수가 이들 5개를 메이저로 분류한다. 이들 5대 모터쇼는 격년으로 열리는 것도 있고, 연례행사로 진행되는 것도 있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파리 모터쇼, 도쿄 모터쇼 등이 격년으로 열리고, 제네바 모터쇼 및 디트로이트 모터쇼 등이 매년 열린다. 격년으로 열리는 전시회 중에서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와 도쿄 모터쇼는 홀수 해에, 파리 모터쇼는 짝수 해에 열린다.

한편, 도쿄 모터쇼는 중국의 상하이 모터쇼 등에 밀려 최근 그 명성을 잃어가고 있다. 거대 중국 시장을 등에 업고 미국 프랑스 등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회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상하이 모터쇼는 1985년 시작되어 매년 격년으로 열리며 올해로 18회째 행사를 끝냈다.

중국에서 열리는 자동차 관련 전시회는 베이징 모터쇼가 있는데, 상하이 모터쇼는 베이징 전시회와 더불어 중국 자동차 전시회를 대표하는 행사로 인정받고 있다.


프랑크푸르트모터쇼
[Frankfurt motor show , Internationalen Automobil-Ausstellung]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2년마다 한 번씩, 홀수해에 개최되는 모터쇼다. 올해는 오는 9월에 열린다.
기간: 2019.09.12. ~ 09.22.
장소: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약어: IAA
설립 시기: 1897년
규모: 전시 면적 20만㎡


파리모터쇼
[Paris motor show]

2년마다 짝수 해 10월경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국제 모터쇼.
원어명: Mondial de L'automobile
국가: 프랑스
주최시기 및 기간: 2년마다 짝수해 10월
개최장소: 파리 베르사유 전시장
시작년도: 1898년


제네바모터쇼
[Geneva motor show]

해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국제적인 자동차 전시회다.
설립 시기: 1931년
기간: 2020.03.05. ~ 03.15.
장소: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디트로이트 모터쇼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미국 디트로이트 자동차 딜러협회가 매년 1월에 디트로이트에서 개최하는 국제자동차 전시회. 북미국제오토쇼라고도 한다.
행사명: 북아메리카 국제 오토쇼
기간: 2019.01.14. ~ 01.27.
장소: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