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강좌, 제1강
상태바
(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강좌, 제1강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8.2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이행선 교수가 공동으로 제작한 ‘PCB 설계 기술의 기초'에 대한 동영상 강의, 제1강이 공개됐다.

이 강의는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한 기술교육이며,  총 25강으로 구성된다. 본지는 이 강의를 시리즈로 제작하여 본지 홈페이지에 게재, 설계엔지니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의를 맡은 이행선 교수는 “산업이 첨단화될수록 전자분야에서의 PCB 설계는 더욱 많은 과제를 던지고 있다”며, “현장에서 그 문제에 직면한 엔지니어들의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어 그 고민에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강의는 준비됐다”고 설명했다.

이행선 교수는 이어 “PCB 설계에서는 아무리 노련한 엔지니어라도 노이즈를 피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노이즈를 피할 수는 없지만 노이즈가 발생했을 때 그것의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노이즈를 해결하는 데서 비싼 부품을 사용하는 등 비용대비 효율성이 나오지 못한다면 노련한 엔지니어라고 평가하기 어렵다.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노이즈를 해결하는 거, 그것은 많은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할 수밖에 없다.

이 강의는 대학에서 기업들의 프로젝트를 맡아 연구를 해온 노하우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제작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 강의는 PCB 설계에 필요한 이론 및 응용 과정으로 구분된다. 강의내용의 소주제는 ▲1. PCB설계 개요 ▲2. 전자기 법칙 ▲ 3. 전송선로 이론 ▲4. Power delivery network ▲5. Signal line routing ▲6. Radiated emission ▲7. Multi-layer PCB, clock-skew 등 7개로 구성되어 있다.

소주제 1~3번은 이론 위주로 다루고 있으며, 소주제 4~7번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응용 부분이다.

이행선 교수는 “강의의 전체적인 구성은 초급과정에 해당되지만 응용 부분은 중급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행선 교수는 “강의의 전체적인 구성은 초급과정에 해당되지만 응용 부분은 중급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 강의의 특징은 입체적인 시뮬레이션을 많이 보여준다는 것. 예를 들면 전원과 전류가 흐르는 모습, 이들이 파형을 구성하는 모습 등 이차원적인 그림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들을 3차원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좀 더 현실감 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