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 무피리 TI 매니저, “TI ADC는 10m 거리의 음성도 포착”
상태바
아비 무피리 TI 매니저, “TI ADC는 10m 거리의 음성도 포착”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11.1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가 이번에 출시한 오디오용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는 경쟁사 제품 대비 4배 더 먼 거리에서도 오디오를 포착할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10m 거리에 있는 목소리도 잡아낼 수 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코리아가 11월 19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Burr-Brown 오디오 ADC 신제품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했다.

아비 무피리(Abhi Muppiri)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오디오 코덱 & 컨버터 제품 마케팅 매니저

제품 발표를 맡은 아비 무피리(Abhi Muppiri)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오디오 코덱 & 컨버터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 신제품에는 빔 형성 시스템을 활용했다. 그래서 어떠한 환경, 예를 들면 원거리에 있는 소리나 잡음이 섞인 소리라도 선명하게 오디오를 포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즉, 이 제품에는 120dB 동적 범위 향상기(DRE)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DRE는 시스템 차원에서 저음량 오디오 신호를 강화하며 스피커 출력과 근접해서도 왜곡이 덜 되는 레코딩 성능을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멀리 있는 소리도, 잡음이 섞인 소리도 선병하게 포착한다는 것이다.

무피리 매니저에 따르면,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홈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들은 집안 내 여러 가전기기에 연결되기도 하고, 외부에 있는 자동차 시스템과 연결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는 제품의 성능. 대표적인 것이 음성인식 성능이다. 잡음이 섞인 목소리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고, 10m 정도 되는 거리에서 들리는 음성도 잘 포착해야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과제이다.

그 이유는 제한적인 마이크로폰 수와 신호 프로세싱 성능으로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성 명령을 포착하고 이해하는 것이 업계 기대만큼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아비 무피리(Abhi Muppiri) TI 매니저는 “이번에 발표한 TI의 TLV320ADC5140은 바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이다. 하이엔드 스피커, 사운드 바, 무선 스피커, 스마트 가전기기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하면 원거리의 음성도 포착할 수 있고, 음량이 적은 명령도 더 잘 감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능이 뛰어나더라도 유연성이 부족하면 도루묵이다. 최근의 전자 제품은 유연성을 꽤 강조하는 편이다. 그 이유는 특정 제품에 한정지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반도체를 활용하는 업체들마다 차별화된 성능을 구현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무피리 매니저는 “TLV320ADC5140은 최대 4개 아날로그 또는 8개 디지털 마이크로폰 또는 이 둘을 조합할 수도 있으므로 시스템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업체들이 이번 오디오 ADC를 통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싶더라도, 그리고 여러 애플리케이션별로 조금씩 차별화를 주고 싶더라도 이 오디오 ADC는 충분히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TI가 발표한 오디오용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Q. 10미터 거리에서도 음성을 포착하는 것이 놀랍다. 음성을 포착하는 방식을 설명한다면?

TI의 하이 레솔루션 ADC와 DRE의 결합으로 먼 거리의 음성 포착하게 된다. DRE는 Dynamic Range Enhancer의 약자로 TI의 특허 기술이다. 사용자가 먼 거리에서 작은 목소리로 음성 명령을 내렸을 때 DRE는 소리를 캡처하여 증폭을 시킨다. DRE가 소리를 ADC로 전달하면 먼 거리에 유저가 있더라도 목소리를 인식할 수 있다.

Q. 전문가용 오디오 수준의 음질을 제공한다고 했다. TI가 이전에 출시했던 제품 보다 특화된 새로운 기술이 들어가 있는가?

이전 세대 모델은 퀄리티가 좋은 제품이긴 했지만 너무 비용이 비싸고, 사이즈가 컸다. 지금은 오디오 전용 프로세서를 이용할 수 있어 음향 품질은 유지하면서 크기를 줄였다. 크기가 작아졌지만 DRE 기술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음질을 구현할 수도 있다.

Q. 신제품에 아날로그 마이크로폰 4개와 디지털 마이크로폰 8개가 내장됐다. 이 정도가 현재 업계에서 원하는 수준인지?

애리케이션에 따라 필요한 마이크로폰의 수는 다르다. 애플리케이션 위치가 야외 또는 실내인지에 따라서도 필요한 마이크로폰의 숫자는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운드바 경우에는 더 많은 수의 마이크로폰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스마트스피커의 경우에는 필요한 마이크로폰의 수가 적다. 업체들마다 원하는 마이크로폰 수가 다르므로, 수치를 명확히 하기는 힘들다.

Q.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됐을 때 ADC와 DSP의 역할을 설명해준다면?

사용자의 목소리 인식은 DSP의 알고리즘을 통해 실현된다. ADC 제품은 먼 거리에 있는 목소리나 노이즈를 DSP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전달받은 DSP가 목소리와 노이즈를 구분하여 디바이스(애플리케이션)에 전달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