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⑥이성열 SAP 대표, “SAP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 공급 No.1 업체”
상태바
[기획]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⑥이성열 SAP 대표, “SAP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 공급 No.1 업체”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11.2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P는 기업이 보다 스마트하고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공급하고 있다. SAP가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기업들은 구매를 비롯하여 인사관리 및 경비지출 등의 분야에서 혜택을 주릴 수 있다.”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

SAP 코리아는 11월 28일, 삼성동 파크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SAP 클라우드 101: SaaS 솔루션 미디어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SAP의 클라우드 기반 SaaS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업들은 인텔리전트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며, “SAP 솔루션은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상관없이 고객사의 규모와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

그는 이어 “SAP는 글로벌로 운용되고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들 중 선두를 달리고 있다”며, “특히 SAP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든 SAP 솔루션들 중 한두 개는 이용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미디어 행사는 ▲구매조달 솔루션 SAP 아리바(SAP Ariba) ▲인사관리 솔루션 SAP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 ▲경비지출관리 솔루션 SAP 컨커 ▲경험 관리 솔루션 퀄트릭스 등 SAP의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SaaS 솔루션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특이한 점은 SAP가 내세운 다수의 솔루션들, 예를 들면 SAP 아리바, SAP 석세스팩터스, 퀄트릭스, SAP 컨커 등 대부분의 주력 솔루션들이 인수를 통해 구성됐다는 사실이다. SAP 입장에서는 핵심 솔루션을 보완하는 데 인수합병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보면 된다.

이에 대해 이성열 지사장은 “글로벌 회사들은 인수합병에 소극적이지 않다. 필요하다면 상호 손을 잡고 핵심 코어를 키우는 결정을 잘 내린다. 물론 인수합병을 한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SAP의 경우 상호 보완이 잘 된 대표적인 경우”라고 설명했다.

Q. SAP 아리바는 어떤 솔루션인가?
SAP 아리바(SAP Ariba)는 클라우드 기반의 구매조달 소프트웨어다. 소싱부터 구매조달, 결제 단계까지 구매조달 프로세스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는 지난 2012년 아리바를 인수했다. 국내 최대 커머스 기업 및 대기업 SI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SAP 아리바를 사용 중이거나 구축 중이다.

Q. SAP 아리바는 현재 어느 정도 보급이 되어 있나?
전 세계 SAP 아리바 고객을 연결하는 협업 커뮤니티 ‘아리바 비즈니스 네트워크’에는 4백만 개 이상 기업이 등록되어 있다. 170개 이상의 통화로 이뤄지는 연간 결제 규모만 미화 3조 달러(한화 약 3,500조 원)에 달한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다

Q. SAP 아리바를 사용하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나?
SAP 아리바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는 물론, 그 이전 단계부터 비즈니스를 발견해 관계를 형성하며 협업할 수 있고, 구매조달이 이뤄진 후에는 인보이스나 지급을 위한 과정까지 모두 아리바 플랫폼상에서 처리할 수 있다. 구매기업과 공급기업은 클라우드 상에서 디지털화돼 진행되는 프로세스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왼쪽부터 이선우 SAP 컨커 코리아 부문장, 박세진 SAP 석세스팩터스 코리아 사업 본부장, 정재필 SAP 아리바 코리아 사업 본부장,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

Q. SAP 석세스팩터스는 어떤 솔루션인가?
SAP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는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인적자원관리(HCM) 및 성과관리 전문 솔루션이다. 전 세계 200여 개국 6790개 고객사, 1억 2500만여 사용자에게 투명하고 안전한 인사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AP는 지난 2012년 석세스팩터스를 인수했다.

Q. SAP 석세스팩터스를 도입하면 누리는 효과는?
SAP 석세스팩터스는 다양한 HCM 솔루션을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로 제공한다. 기업은 클라우드 서버와 HCM 솔루션 연동만으로 전사적 HCM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지역·언어·법인 등에 따른 구분 없이 통합적인 인재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Q. 이 솔루션의 특징은?
SAP 석세스팩터스는 수많은 산업 군의 비즈니스 연계, 부서 협업, 직원 성과, 학습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개개인이 설정한 목표와 타 부서와의 연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시스템과 직원 개인의 스마트폰 상에서 의사소통을 거쳐 진행된다. 국내 대표적인 석세스팩터스 고객사로는 두산이 있다.

Q. SAP 컨커는 가장 최근 인수한 기업인데, 한국에서 현재 어느 정도 활약하고 있나?
SAP 컨커(SAP Concur)는 SAP는 지난 2014년 컨커를 인수했고, 2017년 한국에 공식 진출했다. 삼성 SDS, 웅진, 딜로이트, 카카오모빌리티 등 주요 파트너사와 협업하며 국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Q. SAP 컨커 솔루션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
SAP 컨커는 경비지출관리 및 재량지출·관리 분야 글로벌 1위 플랫폼이다. 경비처리, 출장, 세금계산서 처리에 이르기까지 재량지출관리의 모든 부분을 통합 지원한다.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4만8000개 기업(Fortune 500대 기업의 75% 포함)이 SAP 컨커를 이용해 경비지출 프로세스의 디지털 변혁을 경험하고 있다.

Q. 퀄트릭스는 고객 경험분야라고 하는데, 이건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가?
퀄트릭스(Qualtrics)는 2018년 11월 인수한 기업이자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고객, 임직원, 제품, 브랜드 등 비즈니스 핵심 4개 요소의 관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 세계 1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퀄트릭스 솔루션을 활용해 경험 데이터를 듣고 분석하며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퀄트릭스는 2019년 7월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한국에서는 효성그룹이 가장 첫 번째로 퀄트릭스 도입을 결정했다. 효성그룹은 퀄트릭스의 혁신적인 경험 관리 역량을 다양한 사업 영역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Q. SAP C/4HANA이라는 솔루션도 SAP에는 있던데?
SAP C/4HANA는 2018년 SAP가 선보인 4세대 CRM 솔루션이다. 2000년 초 많은 국내 기업들이 진행했던 CRM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 이유는 CRM 솔루션을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기업의 핵심 업무가 포함되지 못하고 단순히 ‘Nice to have’식의 Niche Player 프로세스를 적용했기 때문이었다.

SAP C/4HANA는 기존 CRM 솔루션과는 달리 ERP 스위트인 SAP S/4HANA와 수직적인 통합 프로세스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능화, 자동화, 오픈 플랫폼, 고객 데이터 보호, 고객 경험 등의 수평적 통합도 완벽 지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