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드론박람회] 산업용 드론의 내일을 제시했던 알찬 행사
상태바
[2019 드론박람회] 산업용 드론의 내일을 제시했던 알찬 행사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12.1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한 ‘2019 대한민국 드론박회’가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의 드론이 처한 현주소를 진단하고, 우리의 기술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2019 대한민국 드론박회’라는 행사명과, ‘드론산업, 새로운 시대를 향한 비행’이라는 주제는 비록 거창했지만 전체적인 행사 규모는 그리 크지 않았다. 100여 개 규모의 부스가 마련되어 오히려 소박한 느낌마저 들었다.

일반적인 산업전시회라면 메이저 업체들이 입구에서 어마무시한 규모로 부스를 꾸려 들어오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데 반해, 이번 행사는 주관 업체인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메인 부스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만큼 국내 드론 산업의 규모가 아직은 그리 내세울 정도는 아니라는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드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을 논하는 컨퍼런스도 열렸다.

이런 약간의 단점이나 아쉬움도 있었지만 행사의 전체적인 구성은 짜임새가 있었다.

전시 부스 외 국내 드론의 기술적인 현주소를 진단하는 신제품 발표회를 비롯하여, 제도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을 논하는 컨퍼런스, 중소업체들이 처한 현실을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이 직접 들어보는 정책간담회 등 내실 있는 이벤트들은 여럿 열렸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산업용 드론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었다. 드론이라고 하면 레저용 드론을 생각하기 쉬운데 이번 전시회에서는 산업용 드론에 대한 이야기도 다수 나왔다.

이를 통해 개인이 레저용으로 즐기던 시대에서 벗어나 산업 현장에서 드론이 직접 활약하는 시대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시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시스테크의 박성진 대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 드론 시장은 레저용에 머물러 있었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오늘 여러 동향을 둘러보니 국내 업체들도 산업용 드론에 관심도 많고, 이 분야 기술도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성우엔지니어링은 무인항공기와 무인헬리콥터 등을 선보였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산업용 드론의 모델을 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천풍무인항공이 대표적인 업체.

천풍무인항공의 음영만 대표는 “천풍무인항공은 산업용 드론의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는 천풍무인항공 혼자서 되는 문제가 아니라 많은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협력을 해야 가능한 부분”이라며, 상호 윈윈 모델을 수립할 것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업체들이 전시한 산업용 드론들도 충분한 볼거리였다.

헥사팩토리는 ‘지능형 자동제어 낙하산’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예기치 못한 사고로 드론이 추락하는 상황이 발행할 때 추락 상황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낙하산을 펼쳐준다.

이 회사 김성민 대표는 “드론이 추락을 하게 되면 인적 및 물적 피해가 우려되지만, 지능형 자동제어 낙하산을 드론기기에 장착하면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많은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헥사팩토리는 또한 특수 목적 산업용 드론도 전시했다. ‘자이로볼 드론’이라고 명명된 이 제품은 터널·굴뚝․탱크내부․고로․대형보일러 등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곳, 위한한 곳에서 안전하게 시설물을 촬영하고 점검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스에 전시회 드론

성우엔지니어링은 무인항공기 업체 중에서는 상당히 빠른 1993년 5월에 설립된 회사다. 항공기 및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서 선행연구로 진행되는 축소시제 항공기(Proto Type, Iron Bird)의 제작과 시험비행(Flight Test), 군사용․산업용 무인항공기의 연구개발, 농업용 무인방제 헬리콥터 등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무인항공기와 무인헬리콥터 등을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그리고 휴인스는 정찰․소방용 드론, 정찰․재난치안 드론, 항공촬영용 드론, 수색 정찰용 드론, 실종자 수색 인공지능 드론 등을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