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 륀드퀴스트 텔레노어 커넥션 CEO, “모바일 IoT로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겠다”
상태바
마츠 륀드퀴스트 텔레노어 커넥션 CEO, “모바일 IoT로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겠다”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12.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자동차, 통신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들을 보유한 선진시장이다. 텔레노어 커넥션은 그래서 한국에서 보다 많은 활동을 하고 싶다." (텔레노어 커넥션의 마츠 륀드퀴스트 CEO)

모바일 IoT 기업인 텔레노어 커넥션(Telenor Connexion)이 1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동차 및 건설부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과의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텔레노어 커넥션의 마츠 륀드퀴스트(Mats Lundquist) CEO는 "그 어떤 분야이든 이제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며, "텔레노어 커넥션은 IoT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하드웨어를 보유한 한국 기업이 IoT 기술을 자사 제품에 도입하고 싶다면, 이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자동차 분야를 강조했다. 커넥티드 카 시대가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마츠 륀드퀴스트 CEO는 "자동차는 모든 기술을 물처럼 흡수하는 만능 디바이스로 발돋움했다. 자동차에 IoT 기술을 도입하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래서 텔레노어 커넥션은 한국에서 자동차 분야를 특히 눈여겨보고 있다"며 자사 비즈니스 방향을 제시했다.

텔레노어 커넥션이 이처럼 자동차 분야를 이처럼 주목하는 것은 이 회사가 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많은 제휴를 하고 있다는 이유가 크다.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텔레노어 커넥션은 세계 180개국 이상의 나라에 최신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데, 특히 볼보와 스카니아 등 다수의 자동차 업체에게 자사 솔루션을 공급한 이력을 갖고 있다.

해외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한 경험으로 한국의 자동차 분야가 IoT를 도입하여 활용하는 데 자사가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게 텔레노어 커넥션의 생각이다.

텔레노어 커넥션의 마츠 륀드퀴스트(Mats Lundquist) CEO<br>
텔레노어 커넥션의 마츠 륀드퀴스트(Mats Lundquist) CEO

자동차에 IoT 기술이 도입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일단 운전자가 많은 혜택을 받는다. 대표적인 것이 운전습관에 따른 분석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

운전자 중에서는 급가속이나 급발진 및 급정거 등을 습관처럼 하는 사람이 있다. IoT 기술을 자동차에 도입하면 이런 습관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연료효율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마츠 륀드퀴스트 CEO는 설명했다.

연료효율만이 아니다. 자동차 부품의 교체시기, 부품의 고장 유무 등을 판별하는 데서도 유용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조언은 초보 운전자로서는 큰 도움이 아닐 수 없다.

자동차에 IoT 기술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5G 통신이 중요하다. 한국은 5G 통신을 세계 최초로 제공하는 등 통신선진국에 해당된다. 텔레노어 커넥션이 한국의 자동차 시장에 관심을 두는 이유 중 하나이다.

IoT 서비스에서 5G 통신이 중요한 이유는 IoT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클라우드 및 데이터 센터로 전송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송된 데이터는 인공지능 같은 분석기술을 통해 유효한 정보로 재가공되고, 운전자는 이 유효한 정보를 활용하게 된다.

마츠 륀드퀴스트 CEO는 "향후 자동차 시장은 새로운 모빌리티, 그러니까 커넥티드카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커넥티드카에서 IoT 기술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라며, "이 시장에서 텔레노어 커넥션은 진정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텔레노어 커넥션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데에도 힘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마츠 륀드퀴스트 CEO는 “스웨덴처럼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며 획기적으로 변모 중인 기업들을 육성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텔레노어 커넥션은 많은 기업 리더들과 파트너관계를 맺으며 전세계에서 그들의 제품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텔레노어 커넥션은 세계 180개 국가에서 400개 통신사와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텔레노어 커넥션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이들의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텔레노어 커넥션의 솔루션을 도입한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그 어떤 지역으로 진출을 하든지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걱정없이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게 된다.

텔레노어 커넥션의 세스 라이딩(Seth Ryding) APAC CSO

한편, 텔레노어 커넥션은 16일, 한국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전문 기업 모트렉스(MOTREX)와 글로벌 커넥티드-카 사업을 위해 한국에서 첫 상용화 협약을 체결했다.

모트렉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커넥티드-카 솔루션과 차량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형환 모트렉스 대표는 “텔레노어 커넥션과의 이번 계약을 통해 모트렉스는 기존 차량엔포테인먼트 사업분야를 고도화 하고, 단말기 공급사업을 넘어 커넥티드-카 서비스, 전기자동차 관제, 자율주행 관제 등에 필요한 인프라와 단말기 사업을 확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