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코리아 김용욱 대리, “FTS는 물류에 특화된 시스템”
상태바
보쉬렉스로스코리아 김용욱 대리, “FTS는 물류에 특화된 시스템”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01.06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 및 스마트팩토리 등이 일상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어디를 가든 어떤 분야의 사람을 만나든 이 용어들이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예전에 이 용어들은 뭔가 거대한 것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우리와는 무관한, 대기업들이 추구해야 하는, 저 멀리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이 용어들은 일상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산업현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이 용어를 아무 거리낌 없이 사용한다. 그 이유는 이에 대한 인식의 벽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인식의 벽이라는 것은 4차산업혁명을 대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 김용욱 대리

예전의 경우 4차산업혁명 혹은 스마트팩토리라고 한다면 애니메이션에서 접하던 인공지능 로봇이 시스템을 제어하고, 사람의 손을 전혀 거치지 않는 공장의 모습 등을 연상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지금, 4차산업혁명 혹은 스마트팩토리는 완성된 그 어떤 모습이 아니라, 단계별로 조금씩 만들어가는 ‘진화’로 인식이 바뀌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생산 라인에 산업용 로봇 몇 대를 도입한다든지, 신발공장에 협동로봇을 도입하는 것 등도 (비록 작지만) 스마트팩토리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말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4차산업혁명은 그 어떤 분야를 막론한 채 적용될 수 있다. 심지어 4차산업혁명과는 도저히 결합되지 못할 것 같은 ‘물류 시스템’도 예외는 아니다.

물류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사람이 일일이 물건을 확인하여 분류하는 모습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물류가 IT 기술과 결합되면 새로운 개념이 만들어지게 된다. 택배 서비스 회사라면 배송해야 하는 물건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수작업에서 자동화로 넘어간 이 작은 변화, 이것이 바로 4차산업혁명의 시작이 된다.

이와 관련, 보쉬렉스로스는 물류에 특화된 FTS(Flexible Transport System)를 제공하고 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김용욱 대리에 따르면 FTS는 물류에 특화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다.

Q. 보쉬렉스로스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회사로 알고 있는데?
보쉬렉스로스는 인더스트리 4.0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개방형 통신 기술은 물론, 분산 지능형 드라이브 및 제어 시스템을 개발한 회사이다. 이를 이미 생산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들은 생산 프로세스를 개별화 하고 최적화시키게 된다.

Q. 업계에는 수많은 물류 시스템이 있다. 보쉬렉스로스의 FTS가 물류산업에 특화되었다고 설명하는 이유는?
시스템 자체가 물류에 맞게 설계되었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이다. 더불어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일조한다는 이유도 있다.

Q. FTS를 도입한 현장에서는 어떤 반응들이 나오는지?
처음에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거부반응 보이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고 공정이 원활하게 돌아가면서 만족스럽다는 반응이 대부분 나오고 있다.

보쉬렉스로스의 FTS 구조

Q. 물류 업계 중에서도 어떤 곳들이 FTS를 도입하면 유용한지?
기존 시스템에 비해 제품 및 공정의 정밀도가 높아진 경우, 제한된 공간에서 최대 공정 효율 추구해야 하는 경우, 하나의 독립된 분산 시스템으로 기존의 물류 라인을 대체하거나 개선시켜야 하는 경우, 오픈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상위 시스템 및 IoT 서비스 등과의 높 호환성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다.

Q. 기존의 물류 시스템은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졌는지?
기존의 물류 시스템은 가이드를 따라 코일이 움직이게 되고, 코일을 따라 케이블이 움직이는 구조였다. 물론 코일 밑에는 자석이 부착된다. 이 같은 구조에서 핵심은 리니어 모터이다. 작업을 해야 하는 물건의 위치나 속도를 리니어 모터가 제어하기 때문이다.

Q. 그럼 보쉬렉스로스의 FTS는 다르다는 말인가?
그렇다. 구조자체가 다르다. 리니어 모터가 위치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FTS는 센서가 핵심이 된다. 물류 시스템에 설치된 코일 주변에 센서가 부착되고 이 센서가 이동자의 변화를 감지하여 위치정보를 주게 되는, 이른바 비접촉 위치기반 제어를 하게 된다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