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제안하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방법
상태바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제안하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방법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01.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설비제어 유지하면서 첨단의 스마트팩토리 구현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요구사항이 점차 구체화 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개념과 자동화의 개념은 그 경계가 흐릿했다. 그만큼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던 탓이다.

예를 들면 스마트팩토리 사업의 결과물은 ERP 혹은 MES 구축에 한정됐다는 인식이 대표적이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실체는 없고 말 뿐인 트렌드라고 폄하하기도 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자사 공장에서 무엇을 개선하고, 이를 위해 어떠한 것을 도입 할지에 대한 정의가 정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양한 매체와 통로를 통해 진정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의 사례를 접한 기업들은 최근 들어 자사에 도입하고자 하는 요구사항을 상당히 구체화하고 있다.

그렇다고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데서 문제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고가의 솔루션, 기존 시스템과의 비호환성, 현장 고용자의 감시 및 감소 등 스마트팩토리의 실효성에는 여전히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팩토리의 구현 사례가 꾸준히 제시돼야 한다.

기존의 설비제어 유지하면서 IoT 센서 통해 데이터 수집
스마트팩토리가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추구하는 4차산업혁명의 기본 원리를 알아보는 것도 좋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에서 추구하는 4차산업혁명은 간단하지만 꽤 유익하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추구하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목표는 기존의 설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시간이 많이 소모되던 작업을 효율화시키고, 기존 작업자를 고부가가치 직무로 재배치시키는 것이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추구하는 스마트팩토리는 보쉬의 MEMS 센서 기술을 탑재한 loT 센서를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설비 제어를 건드리지 않는다. IoT 센서를 통해 기존의 생산 설비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측정하고 수집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발생되는 데이터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보여주는 시각화 자료를 패키지로 제공, 설비의 유지관리 비용을 줄여준다. 예지보전을 가능케 하는 패키지도 제공하기 때문에 그 어떤 산업이든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솔루션을 유연하게 도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제시하는 4차 산업혁명인 것이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데서 토로하는 어려움은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이었다.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과 환경을 적용하기에 앞서 상당히 높은 목표치를 설정하곤 하는데, 이것이 부담감으로 작용했던 것.

더불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드는 비용적인 부담도 작용하고 있었다. 비용은 항상 중요한 것이므로,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 너무 걱정만 앞세우는 건 옳지 않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를 포함한 많은 SI업체들이 리스 혹은 렌털 등 다양한 개념의 사업모델을 제시하며 비용을 상당히 줄였기 때문이다. 또한, 예측 가능한 성과 목표를 위한 PoC 단계를 제시해 기획 단계에서 예상하지 못한 위험 부담의 최소화 프로세스를 제공하고도 있다.

무선 통신망을 활용한 원격 컨트롤
2019년도 산업현장에서 가장 이슈는 '5G 상용화'였다. 이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기존 유선망을 통한 데이터 송수신 방식이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됐다. 5G의 상용화는 무선 통신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시대가 열리는 만큼, lloT 생태계의 확장 즉, 스마트팩토리화 확장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만들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하드웨어 공급 업체들이 기존 현장 방문 서비스를 원격 컨트롤 서비스로 병행 혹은 전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와 같은 OT공급기업 역시 5G 통신망과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lloT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신기술에는 보안 등 산업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두려움이나 궁금증을 포함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SK텔레콤과 lloT 솔루션 개발 및 데이터 분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다양한 사업 및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SK텔레콤과의 협력 외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파트너들과 협력, 더 나은 제조 환경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사업, 4차산업혁명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글/ ​​​​​​​보쉬렉스로스코리아 이광호 차장 (공장자동화 사업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