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에서 만나는 자동차 기술
상태바
전시관에서 만나는 자동차 기술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0.08.05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 마북연구소 M.TECH GALLERY

현대모비스의 마북연구소에 있는 엠테크갤러리(M.TECH GALLERY)는 자동차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유명하다. 그곳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엠테크갤러리는 현대모비스 연구 개발의 산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있다]

현대모비스 마북연구소에 세워진 기술홍보관 ‘엠테크갤러리(M.TECH GALLERY)’는 현대모비스 기술의 정수를 집약한 장소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자율주행 기술은 물론 전 세계적 화두인 전동화 기술, 그리고 램프와 샤시안전 기술까지, 현대모비스 연구 개발의 산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있다.

지난 5월, 8년 만의 리뉴얼 오픈 후부터는 3D 분해도, 동영상 자료, 다양한 대형 전시물이 더해지면서 미래 기술을 더욱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오감으로 체험하는 현대모비스의 기술력

[엠테크갤러리에서는 각 구역마다 비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방문객이 직접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받아들이는 이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가치를 전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현대모비스 엠테크갤러리의 변신은 성공적이다. 2012년 설립 이후 8년 만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의 전시물을 방문객이 보다 다각도로 이해하고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을 업그레이드시켰기 때문이다.

360도 회전 가능한 3D 분해도, 실제 탑승이 가능한 콘셉트카,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에어백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등은 애니메이션·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기술 매커니즘은 물론 관련 부품과 차량 내 적용 위치까지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도록 흥미롭게 구현했다.
 

[엠테크갤러리 전경. 3개의 대형 LED 기둥에는 시즌마다 다양한 메시지와 컬러가 덧입혀질 예정이다]

현재 엠테크갤러리에는 ‘미래기술존’, ‘핵심기술존’, ‘M.VISION존’ 등 3개 존과 9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의 미래 핵심 기술 71종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미래기술존’

[ADAS 섹션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①ADAS 섹션
현대모비스는 2018년 국내 최초로 후측방 레이더를 독자 개발한 데 이어 차량 주변을 모두 감지할 수 있는 단·중·장거리 레이더 4종 기술을 모두 확보한 바 있다. ADAS 섹션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센서와 자동긴급제동(AEB),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다. 차량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없더라도 가상의 주행 영상을 통해 기술 작동 원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②ELECTRIFICATION 섹션

[ELECTRIFICATION 섹션은 친환경 나무 소재를 활용하는 등 각 기술의 특성을 반영한 인테리어로 보는 재미를 더했다]

원목 재질의 인테리어 소재를 활용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기에너지로 차량을 구동시키기 위한 배터리시스템, 전력변환장치, 구동모터 등의 전동화 기술과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전시돼 있다.


현대모비스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 ‘핵심기술존’

①SAFETY 섹션

[현대모비스의 핵심 안전 기술인 7종류의 에어백 실물 모형과 작동 과정을 관람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의 핵심 안전 기술인 에어백을 만나볼 수 있는 SAFETY 섹션은 최근 공개된 파노라마 루프 에어백(Panoramic Sunroof Airbag)를 비롯해 7종류의 에어백 실물 모형과 안전 평가용 더미가 콘셉트카 위에 전시돼 있다. 부스 앞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에어백의 정확한 위치와 명칭은 물론 충돌 시 작동 과정도 영상으로 확인된다.

②LAMP 섹션

[LAMP 섹션에는 헤드램프와 라이팅 기술이 전시돼 있다]

야간 운전 시 편의 향상을 위한 지능형 헤드램프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차별화된 스타일의 라이팅 기술이 전시된 공간이다. 실제 점등되는 전시품에 애니메이션 설명까지 더해져 흥미롭다.

②STEERING 섹션, BRAKE 섹션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의 기존 전시물에서 다각도로 이해하고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을 바꿨다]

차량의 조향·제동 기술과 자율주행차 대응용 리던던시 기술이 전시돼 있다. 또,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샤시 전시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픽 자료를 더했다. 참고로 리던던시(Redundancy)란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말로 자동차 기술에서는 이중·삼중 장치를 의미한다.
 

자율주행·커넥티비티의 만남 ‘M.VISION존’

①M.VISION S를 체험하는 모습

[현대모비스의 선행 기술과 각종 성과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CES 2020에서 화제를 모았던 자율주행 친환경 콘셉트카 엠비전 에스(M.VISION S)와 2019년 공개되었던 엠비전(M.VISION)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 또한 엠테크갤러리 방문객만의 특권이다. ‘M.VISION존’의 콘셉트카 주변에 설치돼 있는 대형 스크린에서는 엠비전 에스의 다양한 기능을 영상으로 송출하는데, 별도 요청 시 엠비전 에스와 엠비전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