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에 측정 시스템 공급
상태바
로데슈바르즈,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에 측정 시스템 공급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0.10.1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데슈바르즈가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CATARC)에 FVAT(Full Vehicle Antenna Test)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다. FVAT 시스템은 차량용 안테나 모듈의 성능과 위치를 최적화하고, 무선·EMC 표준의 준수 여부를 검증하는 외 차량용 무선 시스템의 동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장치다.

자료에 의하면 오늘날의 차량은 위성 내비게이션(GNSS)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무선 잠금 장치(Keyless Entry, 예: UWB)와 데이터 연결(4G/5G) 같은 다양한 무선 기술들을 지원하하는 고성능 안테나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부품 공급사 및 차량 설계 엔지니어의 과제는 부품과 시스템을 차량에 설치한 이후에도 개별 안테나 모듈과 완성 차량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는 차체의 소재와 형태가 안테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다른 기술들이 유사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다.

로데슈바르즈가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에 공급하는 시스템은 완성차에 대한 액티브 안테나 및 패시브 안테나 측정을 지원하는 턴키 솔루션이다. 여기에는 OTA 완전 무향실(Full anechoic over-the air test chamber)과 턴테이블, 안테나 갠트리(Antenna Gantry) 및 차량 리프트를 비롯해 R&S TS8991 측정 시스템과 R&S AMS32 OTA 측정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에서는 3D로 표현되는 차량 전체의 안테나 방사 패턴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안테나 모듈의 최적 위치 선정과 설치를 수행할 수 있다. 더불어 통제된 RF 환경이 요구되는 안테나 시스템의 검증과 인증까지도 지원할 수 있다.

한편, 로데슈바르즈가 공급하는 AMS32 OTA 측정 시스템은 높은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단일 프로브 설정이 적용된 패시브 및 액티브 OTA 안테나 측정을 지원하며,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까지 확장되는 선택 옵션을 통해 주요 무선 통신 대역은 물론 차량용 레이더 주파수까지 지원할 수 있다.

더불어 AMS32에는 뮌헨공과대학교(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고주파 공학부와 함께 개발한 FIAFTA(Fast Irregular Antenna Field Transformation) 알고리즘이 적용되는데, 이 알고리즘은 NF-FF(Near-Field to Far-Field) 변환 알고리즘이다. 이를 통해 수백 미터에 이르는 실제의 원거리장(Far-field) 환경이 아닌 무반향실(Anechoic chamber)과 같은 컴팩트한 측정 환경에서도 완성차의 안테나 패턴을 얻게 되며, 기계적 제약이나 반사로 인해 측정이 불가능한 영역에 대한 결과도 추론(Extrapolation)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