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네트워크 대역의 준비는 어찌 하나?
상태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네트워크 대역의 준비는 어찌 하나?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0.11.1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Mike Potts, 몰렉스 커넥티드 모빌리티·수송 및 산업용 솔루션 사업부 수석 시스템 설계사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개념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추진력을 얻고 있다. 운전자와 승객이 미래의 자동차를 경험하는 정도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어떻게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이는 높은 데이터 속도와 관련된 복잡도처럼 기하급수적으로 계속 증가할 차량 내 네트워크(IVN)의 대역폭과 자동차의 아키텍처 설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동차 산업의 2-5단계 ADAS 기술 연평균 성장률(2015-2035)은 약 33.5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와 미래의 적응형 및 자동화된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이는 약 7.89%의 연평균 성장률(2017-2026년)은 이러한 상승에 크게 기여해 자동차 배선망(IVN: In-Vehicle Networking) 통신 설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면 IVN 설계자는 응용 프로그램의 의도를 지원하기 위해 분류 또는 우선순위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 전송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터’ 또는 간섭 데이터가 늘어나지 않게 하는 결정적인 대기 시간 요구 사항과 10ms 결정적 대기 시간 요구 사항을 해결해야 한다.

더불어 설계자들은 2023년까지 미국의 국가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이 요구하는 802.11p/DSRC V2V(전용 단거리 통신 차량 대 차량) 구현에 따른 준수 사항 외에도 다른 네트워크 또는 장애 요인으로 인해 IVN이 수용해야 하는 데이터 볼륨 및 빈도 증가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해결 과제에는 5G LTE /C-V2X, 60fps에서 실행되는 고해상도 카메라 및 점점 더 높고 정확한 스캔 속도를 가진 주파수 변조 연속 파(FMCW) LiDAR가 포함된다.

다행히 IVN은 자동차 등급의 이더넷 기반 통신 표준을 40% 더 많이 실행할 것으로 보인다. IEEE 802.3ch(2.5/5/10GBASE-T1), 10Gbps 및 Beyond, IEEE P802.1DG 자동차 시간에 민감한 네트워크(TSN; Time Sensitive Network) 프로파일과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는 앞으로 더욱 향상된 ECU 처리 기능을 활용해야만 한다.

이러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통신 ‘유선’ 대기 시간을 유지하거나 줄이면서도 물리적 포트 속도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데이터량을 수용하도록 구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미래의 설계 도구는 적응형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데이터를 정확히 예측하고 특성을 잘 유지하도록 사용될 확률이 높다.

또한 차세대 차량 기술은 차량 사고와 관련된 인적 오류 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적응형 생태계 인식 기술을 통해 적응형 애플리케이션, 적응형 구동 요소, IVN이 더 나은 안전 메커니즘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몰렉스 커넥티드 모빌리티 솔루션은 엔지니어가 이러한 적응 및 적응형 구동 요소 기술의 결정적 데이터 특성을 지원하기 위해 IVN에 필요한 중요한 단계를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