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구글, 역시 최강 브랜드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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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구글, 역시 최강 브랜드 입증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3.11.28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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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브랜드 가치 ‘1위·2위’ 차지 … 자동차기업은 도요타

Interbrand에서 발표한 2013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애플과 구글이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들은 9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뽐내며 3위인 코카콜라의 70억대 가치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자동차 기업으로는 도요타와 메르세데스벤츠 및 BMW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려 체면을 유지했다. 

자료참조|Interbrand(www.interbrandfilehosting.com)


우선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보자. 도요타와 메르세데스 벤츠 및 BMW가 전체 순위에서 10, 11, 1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선두권을 자랑했다. 브랜드 가치도 3개 업체 모두 30억대였다이들에 이어 혼다와 폭스바겐, 포드 및 현대 등이 자동차 업체 중에서는 상위권을 차지했다조금 더 순위를 내려가보면 아우디, 포르쉐, 닛산, 기아, 쉐보레, 페라리 등이 10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상위 10개 브랜드 업체 
1 Apple : 2013 Apple의 브랜드 가치는 2012년 대비 28% 상승한 98.3억 달러. Mac, iPhone, iPad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바탕으로 13년간 지속되어온 Coca-Cola No.1 아성을 무너뜨렸다. 끊임없는 혁신을 기반으로 한 Apple의 독주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의 경쟁상대로는 Samsung, Google 등이 거론된다.

2 Google :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출발하여 글로벌 ICT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Google 2013년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보다 34% 급증한 93.3억 달러. 또한 Google은 세계적으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평가 순위에서 최근 수 년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YouTube, Android, Motorola 등의 산하 브랜드를 통한 시너지 효과와 Google Glass, Google Map, Google+ 등 소비자 트렌드를 선도하는 서비스 창출을 기반으로 향후에도 강한 성장세가 낙관된다. 

3 Coca-Cola : 13년간 유지했던 No.1 글로벌 브랜드 지위를 Apple에 양보했지만, 127년의 유구한 전통을 가진 Coca-Cola의 전세계 브랜드 인지도는 여전히 세계 최고이다. 2013 Coca-Cola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대비 2% 상승한 79.2억 달러. 

4 IBM : 지난 20년 연속 미국 최대 특허 기업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IBM은 최근 이머징 국가들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확장을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브랜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2013 IBM의 브랜드 가치는 2012년 대비 4% 상승한 78.8억 달러.  

5 Microsoft : 2013 Microsoft 브랜드의 시장 가치는 지난해 대비 3% 증가한 59.5억 달러.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업 구조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하드웨어 분야로도 확장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6 GE : 빅데이터(Big Data)가 글로벌 ICT 업계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관련 분야 장비 산업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GE 브랜드의 2013년 가치는 지난해 대비 7% 상승한 46.9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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