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상권이 변하다
상태바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상권이 변하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5.12.3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일본 찍고 북미·중국으로 이동
   
 

2014년도 아이들 스탑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의 글로벌 판매대수는 약 1433만 대였다. 서유럽·일본에서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탑재율이 높은 이들 지역에서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가 감소되어 향후 시장은 불투명하다. 대신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탑재율이 낮은 북미·중국이 이후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제공 | 야노경제연구소(www.yano.co.kr)

아이들 스탑 시스템이란 정차 시 자동으로 엔진을 정지하고, 발진 시 엔진을 재시동시키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이번 시장 조사에서는 모든 승용차 및 상용차를 대상으로 아이들 스탑 시스템에서 주요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재시동 시스템 등에 대하여 다루었다.

아이들 스탑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능 중 하나이다. 하지만 모터만으로 EV주행이 가능한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만 구동력원인 아이들 스탑 시스템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되었다.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연장선상에 있는 48V시스템도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세계 판매대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아이들 스탑 시스템 시장 동향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엄격한 환경·연비규제가 시행되고 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가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신차 판매의 대부분은 가솔린·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연비를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을까, 이것이 주요한 관심일 수밖에 없다. 아이들 스탑 시스템은 차량의 연비개선 기술 중 한 가지로, 2007년 경 서구에서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었다.

2014년도 아이들 스탑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의 글로벌 판매대수는 약 1433만 대로 추산된다. 이 시장은 기존부터 이 시스템의 탑재를 진행해 온 유럽과, 최근 급속도로 탑재를 확대하고 있는 일본이 견인하고 있다. 두 지역에서 시장 전체의 약 86%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두 지역에서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탑재율은 2014년도 기준으로 50~60%정도이지만, 2020년경 80%까지 확대된다. 그러나 이들 지역에서는 향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면서 내연기관 자동차 보급이 감소되므로 이 시스템의 탑재 차량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반면 아이들 스탑 시스템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진 북미·중국에서는 엄격해지는 연비규제의 영향으로 이 시스템의 탑재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미 현지 자동차 메이커들이 관련 모델을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2020년이 되면 북미에서 740만 대, 중국에서 1060만 대까지 시장이 확대된다. 두 지역 모두 신차 판매대수가 많은 지역이므로 향후 시장도 기대된다.

한편, 아이들 스탑 시스템은 이미 어느 정도 확립된 기술이며 지역에 따라서는 범용화되고도 있지만, 아직 개척의 여지가 높은 지역이 남아있어 추가 성장의 여지는 많다. 따라서 2025년경 이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의 세계 판매대수는 5370만 대로, 2014년 대비 3.7배까지 확대된다.

>>> 주목할 만한 동향

2전원식 시스템 보급 확대
아이들 스탑 시스템에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고효율의 회생 제어, 저속 시 엔진의 정지, 고속 운전 시 관성주행, 모터 어시스트 같은 기능이 탑재될 뿐 아니라 서브 배터리도 탑재 된다.

2014년 시점으로 약 320만 대였던 2전원식은 2020년에 1125만 대까지 확대된다. 특히 이 시스템의 고부가가치화가 현저한 일본시장에서는 2020년 이전, 유럽에서도 2025년까지는 2전원식이 주류가 된다.

재시동 시스템으로는 ISG식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재시동 시스템으로는 현재 고내구성 스타터식, 저속시 엔진의 정지를 가능하게 하는 개량 스타터식이 주류이다.
하지만 재시동 시간의 단축화와 발진 시 소음이 적은 벨트 구동식 스타터 겸 올터네이터(ISG)가 일본을 위주로 보급되고 있다.

48V 시스템 시장의 형성, 12V 시스템과의 공존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연장선으로 고효율화와 자동차의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을 중심으로 48V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검토되고 있다. 다만, 48V 시스템은 이번 아이들 스탑 시스템의 세계 판매대수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48V 시스템은 유럽에서 2016년~2017년경 실용화될 예정이며, 아이들 스탑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공백을 메울 존재로 기대된다. 향후 출시가 기대되는 이 시스템은 2020년에 238만 대, 2025년에 895만 대까지 세계 판매대수가 확대된다. 엄격해지는 유럽의 연비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보급 초기에는 유럽이 시장을 주도하고 그 후에는 중국과 아시아 신흥국에서 보급을 이끌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